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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창작집단 공동체 혹은 평생학습 동아리 소개서




디지털 창작집단 공동체(평생학습 동아리)  소개서


○ 공동체 소개


- 모임계기 : 관문초등학교 좋은 아버지 모임 회원들이 중심이 되어 지역 내 S/W프로그래밍 활동을 하는 메이커(Maker) 공동체를 설립.

- 구성 : 메이커활동에 관심 있는 과천 주민, 직장인 및 IT전문가.

- 특징 : 지역주민이 중심이 되어 남녀노소, 연령을 구분하지 않고 IT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통한 메이커 교육 정보를 나누고 공유하는 공동체이다.

- 목표 : 공동체 회원들이 정보통신, 사물인터넷, 오픈소프트웨어, 오픈하드웨어, 코딩(프로그래밍) 분야에 대한 자발적 주도적 교육을 통해 필요한 전자/제어 제품을 디자인하여 스스로 만드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공유하여 메이커문화 확산에 기여한다.


 공동체 주요활동이력

(내부 활동)

 1. 회원들의 역량강화: S/W코딩 교육 및 연구

 2. 메이커관련 전시회, 단체 견학

 3. 홈페이지 및 밴드로 메이커활동 및 코딩관련 정보 교류

 4. 아두이노 소프트웽어 교육 교사 양성 프로그램(3명)

(외부 활동)

 1. 마을공동체사업 진행: 관내 초중학생 ○○명 S/W코딩교육

 2. 과천지역 웨더스테이션(기상관측소) 설치 및 운영

 3. 관외 중학교 자유학기제 S/W코딩교육

 4. 평생학습 동아리 등록, 사회적 경제 한마당 등 참가


 주요연혁 및 사업실적

1. 2016년 3월 지역주민, IT 관련분야 직장인 중심으로 디지털창작집단 구성.

2. 2016년 과천시 마을공동체공모사업  “과천지역 웨더스테이션(기상관측소)설치” 2016.4.~10. 사업비 3백만원

3. 2016년 3월~10월 관내 초등학교 30명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과 메이커 활동 진행. 웨더스테이션 (기상관측소) 제작 관내 10곳 설치.

5. 2017년 경기도 따복공동체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메이커 양성 기반사업” 2017. 3월~11월. 사업비 400만원.

6. 2017년 사회적 경제 한마당 참여 - 3D 프린터, 로봇, 교육도구 전시

7. 2017년 초등생 20명, 중학생 10명 참여 소프트웨어 교육과 라즈베리 파이 리눅스 교육 진행. 프로젝트 스마트 화분, 야간 실내등 제작


 과천시 공모사업 추진실적

(2014~2018년)

○2016년 과천시 마을공동체공모사업  “과천지역 웨더스테이션(기상관측소)설치” 2016.4.~10. 사업비 3백만원

○2017년 경기도 따복공동체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메이커 양성 기반사업” 2017. 3월~11월. 사업비 400만원.

2018년


 예산현황

○ 예산총액 :     400천원

 ※ 재원구성(100%) : 회비수입 (  100%), 기부금 및 모금활동 (   %)

                      정부보조 (  %), 사업수익(   %), 기타 (   %)

 ※ 재정구성 현황에 대해 입력해 주세요.


 회비가 없으며, 프로젝트 진행시 참여 회비와 수익사업으로 충당함.


 기타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이 초, 중, 고등학교에 기본 과목으로 되면서 많은 관심이 증가함. 학생들에게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넓혀 진로와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게 해야 하고, 일반인에게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한 시점임. 디지털 창작집단은 그러한 시대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목적을 실행하는 단체임.